구분 | 교과목명 | 개설학년-학기 | 학교이수구분 | 인증이수구분 |
---|---|---|---|---|
전문교양 | 21세기동아시아사회의이해 | 2-1,2 | 교선 | 공선 |
HSK연습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JPT연습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경제신문읽기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경제와경영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공감적소통연구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공학과디자인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공학교양세미나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공학교양심화세미나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공학적의사소통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공학프레젠테이션과토론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과학기술시대의생명과신체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과학기술윤리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과학기술의멀티미디어적상상력 | 4-1,2 | 교선 | 공선 | |
과학철학의이해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국가와행정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글로벌시대의쟁점과현안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금융생활의지혜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기술경영과마케팅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기업과경영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기초중국어회화1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기초중국어회화2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나의역사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논리적으로사고하기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뉴미디어와이미지의활용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대중문화와삶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대중음악의역사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독일어1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독일어2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동북아근현대사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동서양신화읽기와변용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동아시아국제관계사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동아시아문학과사회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동양의역사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디지털사운드제작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디지털사회를위한데이터분석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디지털영상편집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러시아어1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러시아어2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르네상스문화와과학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말하기와소통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매스컴과현대사회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모바일프로그래밍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문예작품으로읽는서양문명사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문학과영화의만남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미국의과거와현재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미디어로읽는영어의역사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미디어아트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미래사회와표준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미술의이해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범죄와사회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법과경제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법과관리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법과생활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법과정치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법논리학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북한사회의이해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사회과학교양세미나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사회과학교양심화세미나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사회속의언어생활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사회학의이해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산업화와환경오염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상상공학과표현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생애주기설계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생활속의경제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생활속의과학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생활속의디자인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생활속의사진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생활속의회계와세무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생활일본어회화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생활한문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성과심리학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세계경제의이해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세계도시문명사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세계도시서울의이해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세계문화의이해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세계화시대의역사보기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수학과철학의대화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스크린일본어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스크린중국어회화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스페인어1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스페인어2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시청각중국어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신기술과미래사회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실감형콘텐츠의이해및제작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실용일본어문법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실용중국어문법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실전일본어회화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애니메이션의이해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언어의이해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여성과남성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연극의이해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영화의이해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예술과과학의융합 | 4-1,2 | 교선 | 공선 | |
예술사와과학적시선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예술작품속의동양사상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예술철학으로의초대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우리시대의삶과문학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운동과건강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유럽의과거와현재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유럽의문화유산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음악의이해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인간과예술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인간심리의이해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인간존재의이해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인문교양세미나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인문교양심화세미나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인물로본동양사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인물로본서양사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인물로본한국사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인터넷활용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일본문화읽기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일본어듣기와쓰기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읽기와쓰기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자본주의역사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자산투자및관리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자아의이해와문학치료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자연과학사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자연교양세미나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자연교양심화세미나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전통재즈의역사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정보사회와수학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정보화와현대사회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정치와현대사회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조직과리더쉽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종교와문화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중국문화지리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중국어듣기와쓰기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중국어입문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중국어커뮤니케이션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지구적으로생각하고지역적으로실천하기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지적재산권과특허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창업사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철학적사유로의초대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초급일본어1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초급일본어2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커뮤니케이션입문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컴퓨터언어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컴퓨터활용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탈성장시대의사회와경제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판타지장르와미래학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패러독스와논리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포스트모더니즘의이해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프랑스어1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프랑스어2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한국과학기술문명사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한국근현대사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한국명작의이해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한국문화사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한국어이해연습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한국어표현연습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한국의문화유산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한국전통문화와미학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현대사상의이해 | 3-1,2 | 교선 | 공선 | |
현대사회와스포츠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현대사회와윤리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현대사회와인권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현대사회와정보보호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현대예술과테크놀로지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현대재즈의역사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현대한국사회의문제와해법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환경과생태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환경문제의융합적이해 | 2-1,2 | 교선 | 공선 | |
광운인 되기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영어회화 | 1-1,2 | 교선 | 공선 | |
대학영어 | 1-1,2 | 교선 | 공선 |
별첨 : 교과과정의 개정 내용 및 설명
구분 | 교과목명 | 개설학년-학기 | 학교이수구분 | 인증이수구분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MSC | 수학(M) | 기초수학및연습 | 1-1 | 교선 | 기선 |
대학수학 연습1 | 1-1 | 교선 | 기필 | ||
대학수학 연습2 | 1-1 | 교선 | 기선 | ||
공학수학1 | 2-1 | 교선 | 기필 | ||
통계학개론 | 3-1 | 교선 | 기선 | ||
수치해석 | 2-1 | 교선 | 기선 | ||
공학수학2 | - | 교선 | 기선 | ||
통계학개론 | 3-1 | 교선 | 기선 | ||
기초과학 (M) |
대학물리및실험1 | 1-1 | 교선 | 기선 | |
대학화학및실험1 | 1-1 | 교선 | 기필 | ||
대학화학및실험2 | 1-2 | 교선 | 기필 | ||
대학화학및실험 | 1-1 | 교선 | 기선 | ||
대학화학 | - | 교선 | 기선 | ||
대학물리및실험2 | - | 교선 | 기선 | ||
전산학 (M) |
컴퓨터언어 | 1-2 | 교선 | 기필 |
별첨 : 교과과정의 개정 내용 및 설명
구분 | 교과목명 | 개설학년-학기 | 학교이수구분 | 인증이수구분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공학주제 | 설계과목 | 공학설계입문 | 1-1 | 전선 | 공선 |
대기오염방지시설설계 | 3-2 | 전선 | 공선 | ||
폐기물처리시설설계 | 3-2 | 전선 | 공선 | ||
수처리시설설계 | 4-1 | 전선 | 공선 | ||
환경복원공정설계 | 4-1 | 전선 | 공선 | ||
캡스톤설계 | 4-2 | 전선 | 공선 | ||
설계미포함과목 | 환경화학 | 2-1 | 전선 | 공선 | |
환경미생물학 | 2-1 | 전선 | 공선 | ||
환경기초실험 | 2-1 | 전선 | 공선 | ||
수문학 | 2-1 | 전선 | 공선 | ||
수리학 | 2-2 | 전선 | 공선 | ||
환경분석실험 | 2-2 | 전선 | 공선 | ||
환경유기화학 | 2-2 | 전선 | 공선 | ||
환경반응공학 | 2-2 | 전선 | 공선 | ||
환경전산프로그래밍및실습 | 2-2 | 전선 | 공선 | ||
환경경제학 | 2-2 | 전선 | 공선 | ||
지반환경오염해석 | 2-2 | 전선 | 공선 | ||
대기오염모델링실습 | 3-1 | 전선 | 공선 | ||
오염토양정화기술 | 3-1 | 전선 | 공선 | ||
폐기물처리공학 | 3-1 | 전선 | 공선 | ||
환경단위조작 | 3-1 | 전선 | 공선 | ||
물리화학적수처리 | 3-1 | 전선 | 공선 | ||
환경법및정책 | 3-1 | 전선 | 공선 | ||
생물학적수처리 | 3-2 | 전선 | 공선 | ||
수질관리 | 3-2 | 전선 | 공선 | ||
환경공정실험 | 3-2 | 전선 | 공선 | ||
환경플랜트실무 | 3-2 | 전선 | 공선 | ||
환경영향평가 | 4-1 | 전선 | 공선 | ||
에너지공학 | 4-1 | 전선 | 공선 | ||
안전환경공학 | 4-1 | 전선 | 공선 | ||
상하수도공학 | 4-1 | 전선 | 공선 | ||
환경Issue발표및연습 | 4-2 | 전선 | 공선 |